한벗독서회

  1.  HOME
  2. 독서문화행사
  3. 독서회
  4. 한벗독서회
우체통과 책 그림

한벗독서회는 유익한 책 읽기를 통하여 어린이들의 올바른 정서함양과 창의적인 독서능력 향상을 목표로 운영되는 어린이독서회입니다.

어린이 여러분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 대상 : 관내 초등학생 3~6학년 12명
  • 내용 : 독서활동 및 다양한 독후 활동
  • 기간 : 2024년 3월~10월 
  • 일시 :매월 첫째, 셋째주 토요일 13:00~15:00
  • 장소 : 우리 도서관 문화강좌실
  • 문의 : 859-7590
  • 2024년도 한벗 독서회 운영 계획
    순번 운영일시 운영계획
    1 3. 16.(토) 13:00~15:00
    • 오리엔테이션
      • 내가 생각하는 독서는 무엇일까요? 마인드맵 활동
      • 깊이 읽기 이해하기(슬로리딩)
    2 3. 30.(토) 13:00~15:00
    • 나는 어떤 사람일까요
      • 선정도서의 표지로 생각나누기
      • 나의 일대기 작성해 보기(연대표 작성해 보기)
      • 선정도서: 나는()사람이에요
    3 4. 6.(토) 13:00~15:00
    • 질문으로 내용 이해하기
      • 읽은 내용에 대한 질문 나누기(열린질문과 닫힌 질문 이해하기)
      • 선정도서: 나무는 어떻게 지구를 구할까?
    4 4. 20.(토) 13:00~15:00
    • 의미와 활용의 확장성Ⅰ
      • 질문으로 나눈 사실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비주얼씽킹, 4컷만화 등)
    5 5. 18.(토) 13:00~15:00
    • 의미와 활용의 확장성Ⅱ
      • 말하기 카드를 활용해서 내용 이해하고 확인하기
      • 괄호 채우기로 생각정리 글쓰기
    6 6. 1.(토) 13:00~15:00
    • 사건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Ⅰ
      • 등장인물의 성격파악하기
      • 핵심 어휘를 활용한 내용요약 해보기
      • 선정도서: 그 소문 들었어?
    7 6. 15.(토) 13:00~15:00
    • 사건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Ⅱ
      •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하고, 등장인물의 문제를 해결해 보기(이야기코딩)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치수직선 토론하기
    8 7. 6.(토) 13:00~15:00
    • 사건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 Ⅲ
      • 등장인물의 행동에 대한 질문으로 하브루타(1:1) 토론하기
    9 7. 20.(토) 13:00~15:00
    • 생각정리 읽기Ⅰ
      • 주변 환경을 책을 통해 만나고 정보를 지식으로 쌓아가기
      • 지식들을 시각화 하라(마인드맵, 만다라트 적용 표현해 보기)
      • 선정도서: 로봇:인공지능 시대, 로봇과 친구가 되는 법
    10 8. 3.(토) 13:00~15:00
    • 생각정리 읽기 Ⅱ
      • 우리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인공지능 알아보고 하브루타 하기
      • 인공지능 활용해보기(예) 쳇GPT
    11 8. 17.(토) 13:00~15:00
    • 사건을 중심으로 논리적 사고하기Ⅰ
      • 7키워드를 활용해 내용이해하고 생각하기 나누기(재미, 궁금, 경험)
      • 나만의 키워드 카드 만들기
      • 선정도서: 긴긴 밤
    12 9. 7.(토) 13:00~15:00
    • 사건을 중심으로 논리적 사고하기Ⅱ
      • 등장인물과 나를 비교하며 소개하기
      • 등장인물과 나의 명함 작성해보기
    13 9. 21.(토) 13:00~15:00
    • 사건을 중심으로 논리적 사고하기 Ⅲ
      • 질문으로 주제찾기(평가질문을 이해하기)
      • 주제질문을 통해 피라미드 토론하기
    14 10. 5.(토) 13:00~15:00
    • 온몸으로 읽기
      • 등장인물이 되어 행동하고 말하기(역할극, 핫 시팅 등 적용)
    15 10. 19.(토) 13:00~15:00
    • PBL(Project Based Learning): 팀별 프로젝트 만들기
      • 팀별 주제를 정하고 등장인물의 문제를 해결해보고, 주제에 맞는 보드게임 작성후 실행하기

    ※ 운영일정 및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대면 수업이 어려울 경우 비대면으로 진행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