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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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경상북도교육청 영양도서관은 평생교육 및 지역 문화 센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이용자에게 신뢰받는 도서관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 우리는 지역주민에게 양질의 자료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 우리는 이용자의 다양한 지적욕구 충족을 위하여 전문 지식 함양에 노력하겠습니다.
  3. - 우리는 이용자가 문화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4. - 우리는 이용자가 도서관을 이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친절하게 봉사하겠습니다.
  5. - 우리는 이용자가 쾌적한 환경에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여건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6. - 우리는 모든 이용자를 공정하고 정중하게 대하며 이용자와 관련된 개인정보를 보호하겠습니다.
  7. - 우리는 불친절과 부당한 업무처리로 이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한 경우 이를 신속히 시정하고 개선하겠습니다.

테두리1

테두리2

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 을 마련하여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1. 이용자를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이용자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이용자 중심의 편리한 서비스 환경으로 맞이하겠습니다.
    • 자료실을 보다 편안하고 빠른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이용자 중심으로 배치하겠습니다.
    • 신뢰성과 책임감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모든 직원들은 명찰을 패용 하겠습니다.
    • 점심시간에 담당자가 윤번제로 대기하고, 업무담당자 없을 경우에는 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재 방문에 따른 이용자의 불편을 해소시키겠습니다.
  • 신속하게 담당자를 안내하겠습니다.
    • 방문고객을 먼저 본 직원은 항상 밝은 얼굴과 반가운 마음으로 인사와 함께 고객이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가요?

  • 이용자를 정중하고 반갑게 맞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중 이용자가 담당자에게 직접 방문하셨을 때는 즉시(10초 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밝은 얼굴로 정중한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저는 ○○○에서○○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 □ □입니다.

2. 자료이용서비스 제공

  • 이용자가 희망하는 자료는 즉시 구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구입된 자료는 정리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루어 지도록 하겠습니다.
  • 소장 자료에 대한 자료검색 단말기 및 자료 배가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 자료 검색을 필요로 하는 이용자를 위해 안내 및 담당직원이 소장자료위치까지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이용자가 찾는 자료가 없는 경우 그 사유와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대출된 경우에는 예약 서비스를 통해 반납 받는 즉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소장된 모든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자료대출 시간을 최대한 단축,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새로 들어온 도서는 목록을 비치하여 자료선택을 돕겠습니다.
  • 정보공개운영
    • 고객께서 민원행정에 대한 필요한 정보나 자료 및 행정 절차에 관한 서비스를 요구하실 경우 처리과정을 인터넷 공개하고 행정정보공개 제도를 충실히 운영하겠습니다.

3. 친절봉사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에 현관입구에 담당직원이 대기하여 우선적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이용자를 위해 돋보기를 비치하여 이용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후 3시간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항상 이용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열린 마음을 갖겠습니다.
  • 이용자의 비밀보장
    •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비밀을 지키기 위해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이용자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4. 교육 및 문화활동 서비스

  • 도서관의 문화적 역할을 인식하여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문화, 교양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 교육 및 학습활동을 위한 강좌를 개설하여 도서관의 평생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독서활동을 희망하는 학생, 일반인, 단체 등에게 독서토론의 장소를 제공하겠습니다.

5. 직원의 자질 향상

  • 공공서비스기관의 근무자로서 품위를 지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이용자의 조사, 연구 활동에 도움이 되는 전문지식 습득에 필요한 직원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원활한 이용봉사를 위하여 업무와 관련된 사항을 숙지하고 더 효율적인 서비스를 위한 업무개선에 항상 힘쓰겠습니다.
  • 업무와 연관하여 획득한 이용자 개인정보를 보호하겠습니다.

6. 쾌적한 환경

  • 이용자들이 쾌적하고 편한 환경에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밝고 청결한 도서관 환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이용자들이 도서관을 이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도서관의 모든 시설과 집기들을 항상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자료실과 열람실의 독서 분위기를 위해 정숙과 질서유지에 힘쓰겠습니다.

7.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직원의 잘못으로 인하여 도서 대출 반납 처리가 잘못되었을 경우 즉시 시정하고 담당직원에 대하여는 주의를 촉구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았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도록 하겠습니다.
  • 도서관 운영에 대한 이용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며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이나 불편사항은 사실 확인을 거쳐 합리적으로 시정하겠습니다.
  • 이용자께서 불친절·만족을 느끼셨거나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 문서, 전화, 우편, FAX 등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이내 검토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의견제출, 불편사항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우편 (36539) 경북 영양군 영양읍 팔수로 538 경상북도교육청 영양도서관
      전화 (054) 683-2829
      팩스 (054) 683-1718
      방문면담 1층 사무실
      홈페이지 http://gbelib.kr/yy

8.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공표하겠습니다.

9. 이용자 협조 사항

  • 도서관은 자료를 이용하여 지식을 습득하는 곳인 만큼 실내외에서 정숙을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실내에서 휴대폰 사용을 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복도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신발소리가 나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복도나 계단에서는 가급적 낮은 소리로 대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설물을 깨끗이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낙서를 하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쓰레기는 반드시 분리하여 버려 주시기 바랍니다.
    • 화장실을 청결히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흡연은 지정된 장소에서 하시기 바랍니다.
  • 자료(도서, 신문, 잡지 등)를 절취하지 맙시다.
  • 관외 대출한 도서에 대해서는 반납기일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