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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서비스헌장

우리 경상북도교육청 영양도서관은 평생교육 및 지역 문화센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이용자의 지적욕구 충족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신뢰받는 도서관인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1. 우리는 충실한 자료 수집과 최적의 자료 정리 및 관리 상태를 유지하여 신속, 정확하게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2. 1. 우리는 이용자에게 문화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 1. 우리는 모든 이용자를 공정하고 정중하게 대하며 이용자와 관련된 개인정보를 보호하겠습니다.
  4. 1. 우리는 이용자가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조성에 힘쓰겠습니다.
  5. 1. 우리는 불친절과 부당한 업무처리로 이용자에게 불편이 초래된 경우 이를 신속히 개선 시정하고 그에 상당한 보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테두리1

테두리2

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1. 이용자를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이용자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이용자 중심의 편리한 서비스 환경으로 맞이하겠습니다.
    • 자료실을 보다 편안하고 빠른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이용자 중심으로 배치하겠습니다.
    • 신뢰성과 책임감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모든 직원들은 명찰을 패용 하겠습니다.
    • 점심시간에 담당자가 윤번제로 대기하고, 업무담당자 없을 경우에는 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재 방문에 따른 이용자의 불편을 해소시키겠습니다.
  • 신속하게 담당자를 안내하겠습니다.
    • 방문고객을 먼저 본 직원은 항상 밝은 얼굴과 반가운 마음으로 인사와 함께 고객이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가요?

  • 이용자를 정중하고 반갑게 맞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중 이용자가 담당자에게 직접 방문하셨을 때는 즉시(10초 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밝은 얼굴로 정중한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저는 ○○○에서○○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 □ □입니다.

2. 자료이용서비스 제공

  • 이용자가 희망하는 자료는 즉시 구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구입된 자료는 정리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루어 지도록 하겠습니다.
  • 소장 자료에 대한 자료검색 단말기 및 자료 배가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 자료 검색을 필요로 하는 이용자를 위해 안내 및 담당직원이 소장자료위치까지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이용자가 찾는 자료가 없는 경우 그 사유와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대출된 경우에는 예약 서비스를 통해 반납 받는 즉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소장된 모든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자료대출 시간을 최대한 단축,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새로 들어온 도서는 목록을 비치하여 자료선택을 돕겠습니다.
  • 정보공개운영
    • 고객께서 민원행정에 대한 필요한 정보나 자료 및 행정 절차에 관한 서비스를 요구하실 경우 처리과정을 인터넷 공개하고 행정정보공개 제도를 충실히 운영하겠습니다.

3. 친절봉사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에 현관입구에 담당직원이 대기하여 우선적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이용자를 위해 돋보기를 비치하여 이용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후 3시간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항상 이용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열린 마음을 갖겠습니다.
  • 이용자의 비밀보장
    •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비밀을 지키기 위해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이용자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4. 교육 및 문화활동 서비스

  • 도서관의 문화적 역할을 인식하여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문화, 교양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 교육 및 학습활동을 위한 강좌를 개설하여 도서관의 평생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독서활동을 희망하는 학생, 일반인, 단체 등에게 독서토론의 장소를 제공하겠습니다.

5. 직원의 자질 향상

  • 공공서비스기관의 근무자로서 품위를 지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이용자의 조사, 연구 활동에 도움이 되는 전문지식 습득에 필요한 직원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원활한 이용봉사를 위하여 업무와 관련된 사항을 숙지하고 더 효율적인 서비스를 위한 업무개선에 항상 힘쓰겠습니다.
  • 업무와 연관하여 획득한 이용자 개인정보를 보호하겠습니다.

6. 쾌적한 환경

  • 이용자들이 쾌적하고 편한 환경에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밝고 청결한 도서관 환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이용자들이 도서관을 이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도서관의 모든 시설과 집기들을 항상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자료실과 열람실의 독서 분위기를 위해 정숙과 질서유지에 힘쓰겠습니다.

7.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직원의 잘못으로 인하여 도서 대출 반납 처리가 잘못되었을 경우 즉시 시정하고 담당직원에 대하여는 주의를 촉구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았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도록 하겠습니다.
  • 도서관 운영에 대한 이용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며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이나 불편사항은 사실 확인을 거쳐 합리적으로 시정하겠습니다.
  • 이용자께서 불친절·만족을 느끼셨거나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 문서, 전화, 우편, FAX 등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이내 검토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의견제출, 불편사항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우편 (36539) 경북 영양군 영양읍 팔수로 538 경상북도교육청 영양도서관
      전화 (054) 683-2829
      팩스 (054) 683-1718
      방문면담 1층 사무실
      홈페이지 http://gbelib.kr/yy

8.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공표하겠습니다.

9. 이용자 협조 사항

  • 도서관은 자료를 이용하여 지식을 습득하는 곳인 만큼 실내외에서 정숙을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실내에서 휴대폰 사용을 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복도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신발소리가 나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복도나 계단에서는 가급적 낮은 소리로 대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설물을 깨끗이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낙서를 하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쓰레기는 반드시 분리하여 버려 주시기 바랍니다.
    • 화장실을 청결히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흡연은 지정된 장소에서 하시기 바랍니다.
  • 자료(도서, 신문, 잡지 등)를 절취하지 맙시다.
  • 관외 대출한 도서에 대해서는 반납기일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