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좋아하는 어린이들이 함께 모여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어린이 독서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어린이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관심 있는 어린이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꿈담독서회
꿈담독서회
- 대상 : 초등학교 3-5학년
- 인원 : 15명 정도
- 모집 : 도서관 누리집에서 선착순 모집
- 모임 : 매월 둘째, 넷째 일요일 10:00~12:00
- 장소 : 2강의실(2층)
- 활동 : 독서토론 및 다양한 독후활동
- 문의 : ☎054)370-7600
차시 | 날짜 | 활 동 도 서 | 활 동 내 용 |
---|---|---|---|
1 | 1/14 | 우리말 모으기 대작전 말모이 | ⚬ 오리엔테이션 ⚬ 말모이란? ⚬ 나만의 말모이 만들기 |
2 | 1/28 | ⚬ 주인공의 마음이 변해가는 과정을 사건과 함께 정리하기 ⚬ 민족말살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모둠토론 후 나의 생각정리하기 ⚬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나라를 사랑하고 지키는 방법 나누기 |
|
3 | 2/4 | 긴긴밤 | ⚬ 뉴스영상을 보고 모둠토론하기 ⚬ 주어진 그림을 보며 긴긴밤을 함께한 친구들의 소중한 추억을 담은 ‘노든의 일기장’을 모둠과 함께 완성하기 ※ 2월 둘째 일요일은 법정공휴일(설날연휴)로 첫째 일요일로 변경하여 운영 |
4 | 2/25 | ⚬ 가장 인상깊은 장면을 선택하여 연극대본을 써보기 ⚬ 모둠별 연극 감상하기 |
|
5 | 3/10 | 복수의 초짜 | ⚬ 5가지 가치에 대한 마인드맵을 그리며 경험 나누기 ⚬ 5가지 가치에 대한 나만의 정의 세우기(복수,위로,우정,역전, 인내) |
6 | 3/24 | ⚬ 가장 인상깊은 장면을 선택하여 연극대본을 써보기 ⚬ 모둠별 연극 감상하기 |
|
7 | 4/14 | 이상한 기후, 그래서 우리는? | ⚬ 기후가 무엇인가요? ⚬ 정확히 무엇이 문제인지를 파악하기 |
8 | 4/28 | ⚬ 기후문제와 관련된 이슈 검색하기 ⚬ 기후문제와 관련된 용어와 실천방법을 익히기 |
|
9 | 5/12 | 정약용 아저씨의 책 읽는 밥상 | ⚬ 실용학문의 대가 정약용은 누구일까? ⚬ 즐겁고 행복한 공부에 대해서 모둠토론하기 |
10 | 5/26 | ⚬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계획 세우기 ⚬ 서로에게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 남기기 |
|
11 | 6/9 | 5번 레인 | ⚬ 나만의 행운의 부적 만들기 ⚬ 인물탐구 – 말풍선 완성하기 |
12 | 6/23 | ⚬ 나만의 터치패드를 향해! ⚬ 꿈꾸는 나의 모습은 어떤 모습인지, 하고 싶고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꿈을 향해 나아가는데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모둠토론하기 |
|
13 | 7/14 | 리보와 앤 | ⚬오리엔테이션 ⚬함께 읽기 ⚬자신의 생활과 관심분야와 연결지어 읽기 ⚬비유적 표현이 던져주는 의미를 생각하며 읽기 |
14 | 7/28 | ⚬리보와 앤을 읽고 인공지능에 대해 토론하기 인공지능을 발전시켜 나아가는데 찬성한다. VS 반대한다. |
|
15 | 8/11 | 악플전쟁 | ⚬줄거리 용약하기 ⚬질문지를 통해 기본 사실과 추론하기 ⚬입장바꿔 생각해보기 |
16 | 8/25 | ⚬올바른 인터넷 문화에 대해 토론하기 정당한 비판 VS 명백한 명예훼손 | |
17 | 9/8 | 푸른사자 와니니 | ⚬차례와 책속의 그림을 살려보고 내용 상상하기 ⚬인물분석하기 -네 사자의 공통점 찾기 -환경알아보기 -성격의 변화를 통해 그들의 성장과정 살펴보기 |
18 | 9/22 | ⚬네 사자에게서 가치 찾기 ⚬네 사자에게서 배운 가치 토론하기 |
|
19 | 10/13 | 초정리 편지 | ⚬만약 우리 역사에 한글창제라는 사건이 없었다면 지금 우리가 사는 모습은 어땠을까? |
20 | 10/27 | ⚬줄임말과 외래어에 대해 토론하기 줄임말과 외래어는 정말 편리해 VS 줄임말과 외래어 때문에 걱정이야 |
|
21 | 11/10 | 빨강연필 | ⚬퀴즈 및 빙고게임 -이야기의 소재를 확인하고 내용을 상기시키며 전개과정을 이해한다. -챕터별 주어진 20개의 문제를 풀고 빙고판을 채우기 -빙고게임 하기 |
22 | 11/24 | ⚬이야기의 순서 <발단-전개-절정-결말>에 따라 내용 정리하기 ⚬연필을 소재로 이야기순서에 따라 상상하는 글쓰기 |
|
23 | 12/8 | 생각깨우기 | ⚬책 속의 책 ‘나의 작은 생각 사전’을 보며 나만의 생각을 적 어 보기 |
24 | 12/22 | ⚬글쓰기: 이 책을 읽고 스스로 ‘생각 깨우기’를 하는데 부족했 다고 느낀점과 앞으로 생각을 깨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겠다는 다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담은 실천방법 글쓰기 |
차시 | 날짜 | 활 동 도 서 | 활 동 내 용 |
---|---|---|---|
1 | 3/15 | 내 말 좀 들어주세요, 제발 | ⚬ 첫 만남 – 눈치 백단 신상빙고!! ⚬ 토의토론의 개념과 차이점 알고 규칙 만들기 ⚬ 만장일치 토의토론 - 무인도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세 가지 |
2 | 4/19 | 꽃을 선물할게 | ⚬ 1:1 대립토크 – 대립되는 둘 중 하나 선택해 입장 표명하기 ⚬ 입장 바꿔 생각하기 ⚬ 주제토론 - 곰은 무당벌레를 구해주어야 할까? |
3 | 5/17 | 알 게 뭐야! | ⚬ 즐거운 역할놀이 - 육색 사고 모자 : 여섯 가지 색깔에 맞는 각자의 생각 펼치기 ⚬ 문제를 꿰뚫어보고 해결방안 찾아 정리하기 |
4 | 6/21 | 나를 세어 봐! | ⚬ 멸종위기 야생생물 현황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 생물다양성이란? - 생물다양성 보드게임 ⚬ 찬반토론 - 멸종동물 복원해야 하나? / 토론 후 글쓰기 |
5 | 7/19 | 그 소문 들었어? | ⚬ 거짓 소문이 진실이 되는 과정 찾기 ⚬ 주제토론 - 왕국이 황폐화 된 것은 누구의 책임인가? ⚬ 소문(새로운 정보)을 대하는 올바른 자세 정리하기 |
6 | 8/16 | 100만 번 산 고양이 | ⚬ 책 제목 질문 만들기 ⚬ 생명연장 관련 기사 읽고 모둠 하브루타 ⚬ 가치 피라미드 토의 - 가치카드 활용 |
7 | 9/20 | 말해 버릴까? | ⚬ 하브루타 독서보드게임 - 독서보드게임으로 책 내용 파악 및 생각 나누기 ⚬ 신호등토론-다카시는 진실을 말해야 할까? |
8 | 10/18 | 말들이 사는 나라 | ⚬ 말에 관한 속담 찾아 뜻 살펴보기 ⚬ 나쁜 말은 모두 나쁜 걸까? / 나쁜 말 지혜롭게 사용하기 ⚬ 짝토론, 모둠토론 – 사고 확장 질문 토론 |
9 | 11/15 | 스갱아저씨의 염소 | ⚬ 스토리 전개과정 정리하기 ⚬ 만약에~ 문장 완성하기 / 자유와 안정 나의 선택은? ⚬ 토의 - 문제해결 방법 찾기 |
10 | 12/20 | 샌지와 빵집주인 | ⚬ 정의란 무엇인가? ⚬ 모의법정 대본 만들기 ⚬ 모의 법정 토론 - 냄새 맡는 기계를 이용해 빵 냄새를 맡은 샌지의 행동은 처벌해야한다 |
차시 | 일자 | 활 동 도 서 | 활 동 내 용 |
---|---|---|---|
1 | 3/16 | 뭐든 될 수 있어 | - 닉네임을 정하고 이름표 작성 후 자기 소개하기 - 표지 보며 질문 만들기, 만든 질문으로 하브루타 - 가치 카드를 활용한 짧은 문장 만들기 |
2 | 4/20 | 별을 삼킨 괴물 | - 책 표지를 보고 느낀 점 발표하기 - 우리 가족 소개와 칭찬하기 - 등장인물에 대한 그림자 역할놀이 표현 |
3 | 5/18 | 먹어도 줄지 않는 죽 | - 동화 구연으로 내용 파악 및 감상 - 나눔의 의미를 생각해 보고 관련된 경험 말하기 - 내가 만든 열쇠고리 지인에게 나눔 실천 |
4 | 6/15 | 내가 만약 대통령이 된다면 | - 자아 정체성을 살펴보며 나의 감정 들여다보기 - 내가 대통령이 된다면? - 선거 공약 포스터 및 피켓 꾸미기 |
5 | 7/20 | 검피 아저씨의 드라이브 | - 책을 읽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 질문놀이 - 검피 아저씨의 드라이브 역할극 놀이 - 만들기 대장 자동차 나무 도어벨 |
6 | 8/17 | 파도야 놀자 | - 책 표지를 보며 질문 만들기 - 질문에 대한 상호작용 하브루타(짝 토론) - 파도 게임 놀이와 조개가 들려주는 편지 쓰기 |
7 | 9/21 | 남자가 울고 싶을 때 | - 자연스럽고 당당한 성 이해하기 - 성 역할 고정 관념과 성적 자기결정권 - 감정 카드 활동과 양성평등 핸드폰 거치대 |
8 | 10/19 | 섬이 된 거인 | - 표지 감상 및 질문 만들기 - 10월 25일 독도의 날에 대한 이해 돕기 - 독도 명예 주민증이란? |
9 | 11/16 | 괴물이 사라졌다 | - 환경 그림책인 표지 보며 질문 만들기 - 지구를 지키기 위해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일 - 지구인들에게 편지 쓰기와 환경 보호 마임극 |
10 | 12/21 | 커다란 크리스마스 트리가 있었는데 | - 동화 구연으로 내용 파악 및 감상 - 크리스마스트리의 의미는 무엇일까? - 제목으로 문장 만들기 및 뒷이야기 상상해 보기 |
차시 | 일자 | 활 동 도 서 | 활 동 내 용 |
---|---|---|---|
1 | 3/17 | 쓰레기통 요정 | - 만나서 반가워 친구야! 간단한 자기 소개 - 나의 소원은? - LED촛불을 활용한 소원 빌기 |
2 | 4/21 | 윌리의 신기한 모험 | - 책 내용별 질문에 자신의 생각 발표하기 - 수업 전 인문 고전 7권 읽어 오기 - 원숭이 카드 만들기 |
3 | 5/12 | 백 마디 말보다 한 번의 포옹 | - 책을 읽고 내용 이해하기 - 나눔과 포용, 존중과 평등함의 가치를 알아보기 - 부모님께 감사의 편지와 감사패 꾸미기 |
4 | 6/16 | 세 가지 질문 | - 가장 중요한 때는 언제일까? - 가장 중요한 사람과 일은? - 하비블록을 활용한 창의적 사고력 배양하기 |
5 | 7/21 | 아낌없이 주는 나무 | - 주기만 하는 사람과 혼자 살아가는 힘을 길러주는 사람 중 무엇이 진정한 사랑에 영향을 줄까? - 나무를 활용한 연필꽂이 꾸미기 |
6 | 8/18 | 파란 티셔츠의 여행 | - 사회적 가치를 알려주는 공정무역이란? - 공정무역 동영상 시청 - 린넨천을 이용한 앞치마 만들기 |
7 | 9/15 | 태극기 다는 날 | - 당연한 것을 다르게 생각해 봤니? - 태극기의 의미와 뜻 알아보기 - 태극기 북아트 |
8 | 10/20 | 이까짓 거 | - 아이의 마음에 어떤 변화가 생긴 걸까? - 왜 그런 변화가 생긴 걸까? - LED모자 + 보석십자수 꾸미기 |
9 | 11/17 | 김장하는 날은 우리 동네 잔칫날! | - 김치의 역사 알아보기 - 논리적으로 생각해서 글 적어보기: ‘왜 김치가 세계문화유산이 되었을까? - 친환경 재료를 활용한 천연 가습기 만들기 |
10 | 12/15 | 앤서니 브라운의 행복한 미술관 | - 책 표지를 보고 느낀 점 발표하기 - 타인이 평가하는 작품 설명 경청하며 내 생각 발표하기 - 우리 가족 마트로시카 |
차시 | 일자 | 활 동 도 서 | 활 동 내 용 |
---|---|---|---|
1 | 5/3 | 아름다운 책 | - 첫 만남, 시작 동요를 배우며 친근감 형성하기 - 그림책 읽고 이야기 나누기 - 동물 캐릭터 책갈피 만들기 |
2 | 5/17 | 나 안 할래 | - 그림책 표지그림에 대해 생각해보기 - 모두가 할 수 있는 가위, 바위, 보 찾아보기 - '선생님을 이겨라!', '지는 가위, 바위, 보' 놀이하기 |
3 | 5/31 | 난 네가 부러워 | - 나에 대해 소개하기 - 나의 좋은 점, 친구의 멋진 점 이야기하기 - 팝업 북으로 나를 소개하기 |
4 | 6/14 | 봄이 준 선물 | - 계절이야기 나누기(봄꽃, 열매, 동물 등) - 봄을 오감으로 표현하기 - 봄을 담은 코팅 그림엽서 만들기 |
5 | 6/20 | 진정한 일곱 살 | - 책 읽고 내용 이야기 나누기 - 혼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나누며 자존감 키우기 - 스스로 할 수 있는 것 적어보기 |
7 | 8/7 | 과일 특공대 | - 내가 좋아하는 과일의 색, 맛, 생김새 말하기 - 동시 듣고 과일이름 맞히기 - 과일 북 만들기: 오렌지 |
8 | 8/21 | 우리 엄마는 바지 위에 팬티를 입어요 | - 우리 엄마 소개하기 - 엄마와 나의 닮은 점 찾아보기 - 엄마에게 하고 싶은 말은? - 요가 동작 배우기 |
9 | 9/4 | 아빠 얼굴 | - 우리 아빠 소개하기 - 아빠와 나의 닮은 점 찾아보기 - 아빠 얼굴 그리고, 아빠에게 하고 싶은 말 적기 |
10 | 9/18 | 수박 수영장 | - 계절 이야기 나누기(날씨, 풍경, 열매, 꽃 등) - 수박을 맛있게 먹는 방법은? - 과일 북 만들기:수박 |
11 | 10/18 | 청개구리 | - 책 읽고 내용 이야기 나누기 - 개구리의 한 살이 알아보기 - 손유희 '개구리네 가족' 배우기 |
12 | 11/1 | 달이네 추석맞이 | - 우리나라 명절 알아보기 - 추석의 유래와 풍습 알아보기 - 추석의 모습과 풍습으로 퍼즐게임하기 |
13 | 11/15 | 삐약이 엄마 | - 가족의 뜻과 형태에 대해 알아보기 - 책 속 장면 순서대로 나열하기 - 요술북 만들기 |
14 | 11/29 | 꾸다 드디어 알을 낳다 | - 꾸다가 알을 낳기까지의 과정 살펴보기 - 알로 만들 수 있는 음식 찾아보기 - 부활절 알 꾸미기 |
15 | 12/6 | 나쁜 말 먹는 괴물 | - 책 읽고 느낌 나누기 - 나쁜 말을 쓰는 이유, 들었을 때 기분 이야기하기 - 예쁜 말 빙고게임 |
16 | 12/12 | 감기 걸린 물고기 | - 시작동요로 인사 나누기 - 큰물고기의 거짓말에 속지 않으려면? - 팝업 물고기 만들기 |
17 | 12/13 | 꽁꽁꽁 | - 제목을 몸으로 표현하기 - 우리 집 냉장고 안에는 무엇이 들어있을까? - 아이스크림 막대로 액자 만들기 |
18 | 12/19 | 커다란 크리스마스트리가 있었는데 | - 크리스마스에 받고 싶은 선물은? - 내가 산타라면 누구에게 어떤 선물을 주고 싶은 지 이야기 나 누기 - 종이접기로 카드 만들기 |
2018년 꿈담 독서회 운영주제
- 고전동화 [한국고전과 외국고전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차시 | 날짜 | 활동도서 | 활동내용 |
---|---|---|---|
1 | 04월 14일 | 오리엔테이션 | - 프로그램 안내 및 자기소개 - 고전이란? - 약속정하기와 목표세우기 |
2 | 04월 28일 | 효녀 심청 | - 효도란 - 심청이의 선택에 대한 나의 생각 - 시대에 따른 효의 기준과 가치 |
3 | 05월 12일 | 옹고집전 | - 욕심과 심술 - 사자성어로 하는 어휘학습 - 사람답게 살아가는 법 |
4 | 05월 26일 | 양반전 | - 조선시대 배경 알아보기 - 조선의 신분제도 - 계급사회에 대한 토론활동 |
5 | 06월 09일 | 허생전 | - 조선시대 삶의 모습 - 진정한 선비의 정의와 기준 - 작가의 주제의식 찾기와 평가 |
6 | 06월 16일 | 홍길동전 | - 역사 속 의적들 - 주인공의 활동 공간 추적 - 이상적인 국가건설을 위해 할 일 |
7 | 06월 23일 | 바보 온달 | - 등장인물 비교 분석 - 자신의 주장과 설득 - 선입견과 인물판단에 대한 생각 |
8 | 06월 30일 | 박씨부인전 | - 병자호란에 대한 역사적 배경 - 남녀에 대한 고정관념과 편견 -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토론활동 |
9 | 07월 07일 | 행복한 왕자 | - 행복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 숨어있는 결과 찾기 - 내가 실천할 수 있는 활동목록 만들기 |
10 | 07월 14일 | 파랑새 | - 파랑새의 의미 찾기 - 행복과 소중함 - 나의 행복한 미래 설계하기 |
11 | 07월 21일 | 로빈슨 크루소 | - 가지고 싶은 것과 가보고 싶은 곳 - 의식주의 필요성과 가치 - 무인도에서 살아남기 |
12 | 7월 28일 | 장발장 | - 프랑스혁명의 역사적 배경 - 법과 인간의 생존권에 대한 가치기준 - 등장인물의 행동에 대한 토론활동 |
13 | 08월 25일 |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 | - 등장인물 관계도 그리기 - 나무에 대한 제제의 사랑 표현해보기 - 동시쓰기 |
14 | 09월 08일 | 걸리버 여행기 | - 거인국과 소인국 소개하기 - 환경에 따른 사람의 변화살펴보기 - 내가 여행해 보고 싶은 곳 |
15 | 09월 22일 | 수업마무리 | - 고전에 대한 나의 생각 - 기억에 남는 책과 후기나누기 - 내가 찾은 주제와 연결된 나의 목표세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