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독서문화행사
  3. 독서회
  4. 청소년독서회(미리내)

청소년독서회(미리내)

독서회 안내

  • 기간 : 3월~12월
  • 일시 : 매월 첫째, 셋째 토요일 15:00~17:00
  • 장소 : 안동도서관 제2강의실(2층)
  • 대상 : 중학교 1~3학년
  • 지도 : 권경미
  • 내용 : 국어교과 작품을 읽고 독해력, 언어감각, 사고력 및 문제해결 능력 향상
  • 문의 : 안동도서관 일반자료실(054-840-8484)

2022년 「미리내」 청소년독서회 운영 일정

청소년독서회 운영 일정
회차 날짜 운영내용
1 3월 5일 -자기소개하기 -윤홍길의 <기억속의 들꽃>글을 읽고 작품의 줄거리 및 소설의 시점에 대해 이해하기
2 3월 19일 -소설 황순원의 <학>을 읽고 소설의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읽은 느낌 말해보기
3 4월 2일  -소설 오상원의 <유예>를 읽고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고 시대적 배경이 되는 소재를 찾아보기
4 4월 16일 -詩 이성부의 <봄>을 읽고 봄의 상징적 시어를 알아보고 봄에 대한 주제로 시를 써 보기
5 5월 7일 -소설 하근찬의 <수난이대>를 읽고 작품에 반영된 시대적 상황을 중심으로 해석해 보기(반영론적 관점 알기)
6 5월 21일 -소설 김동인의 <발가락이 닮았다>를 읽고 줄거리를 파악해 보고 소설 속 주인공이 되어보기
7 6월 4일 -소설 염상섭의 <두파산>을 읽고 주인공의 삶에 대해 공감하는 글쓰기
8 6월 18일 -안동의 독립운동가 <석주 이상룡>의 삶에 대해 알아보고 본받을 점 토론해 보기
9 7월 2일 -문순태의 <징소리>를 읽고 경제발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개발의 양면성에 대해 생각해보고 작품의 줄거리 요약해 보기
10 7월 16일 -국어 문법 알기-띄어쓰기, 한글맞춤법, 문장의 성분 및 짜임, 국어음운 등
여름방학 (8월 6일, 8월 20일 휴회)
11 9월 3일 -<서울,1964년 겨울>을 읽고 현대 도시인들의 소외감과 절망 의식은 어디서 비롯되는 것인지 생각해보고 작가의 의도를 파악해 보기
12 9월 17일 -<옥상의 민들레꽃>을 읽고 사람이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이 작품에서 현실 비판하는 요소를 찾아보기
13 10월 1일 -김동리의 <바위>를 읽고 작품에서 토속적인 신앙이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 생각해보고 주인공의 삶에 대해 알아보기
14 10월 15일 -황순원의 <독짓는 늙은이>를 읽어보고 장인정신을 가지고 있는 주인공의 집념을 통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 보기
15 11월 5일 -<고흐>의 삶을 살펴보고 그가 그린 <별이 빛나는 밤에> 그림을 확인해 보고 그림에 숨어있는 이야기 찾아보기
16 11월 19일  -전관용의 소설 <사수>를 읽고 대립적인 인간관계는 어떻게 형성되며 그것이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에 대해 토론해 보기 
17 12월 3일 -이청준의 소설 <선학동 나그네>를 읽고 현실적인 고통과 결핍을 승화시킨 소리꾼 여인의 삶의 한과 예술에 대해 생각해보기 
18 12월 17일 -<크리스마스 선물>을 읽고 선물의 의미를 알고 크리스마스 카드 만들어보기

※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