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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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통계 → 대출통계에서 자료유형별, 주제별, 이용자별, 시간대별, 1년 평균, 1개월 평균, 1일 평균으로 원하는 통계 검색이 가능합니다. 

  • A.

    소장자료관리 → 자료관리 → 통합관리 → 검색을 누르면 장서 수와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A.

    졸업생에게 대출된 도서가 있다면 졸업생 임시 삭제가 되지 않아 진급 처리 시에 오류가 생깁니다.


    1. DLS → 대출반납 에서 해당 학생을 검색 

    2. 대출 도서 목록에서 분실 아이콘 클릭 → 새 창이 뜨면 분실반납처리 클릭 

     이렇게 처리한 도서는 자료 상태가 분실로 변동되며, 해당 학생 앞으로 대출된 책은 반납이 됩니다.

  • A.

    신입생 등록과 재학생 진급이 다 마무리된 후, 전입생 또는 누락 된 학생을 개별로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1. DLS → 이용자관리 → 이용자등록 → 신청서 출력(동의받기) → 등록처리

     * 빨갛게 표시된 부분 필수기재

    2. 이용자그룹(학생), 이용상태(재학), 소속(학년, 반, 번호) 중복체크 필수

    3. 아이디(중복체크) → 이름 → 대출증번호 설정

    4. 가입신청서 체크, 법정대리인 동의서 체크 → 정보저장 → 완료

  • A.

    도서관의 실물 책과 DLS 상에 등록된 책을 대조하여 불일치 하는 자료(폐기된 도서, 분실 도서 등)를 처리하여 도서관의 장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용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장서점검 시에는 도서관 개방을 하지 않으며, 도서 대출 또한 불가능합니다. 

  • A.

    간략한 폐기 순서를 알려드립니다. 

    (※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 학교도서관지원센터 → 자료실 6,7번 게시물 참고하세요.)


    1. 폐기할 자료 선정 및 목록 작성 

      (분실, 파손자료, 출판연도가 오래되어 이용가치 상실된 자료 등)

    2. 학교도서관 운영위원회 심의 (회의록을 작성합니다.)

    3. 폐기 기안문 작성

       (제적대상 목록, 회의록, 자료폐기 기준, 폐기예정 도서 실물 전체 사진 등 첨부합니다.)

    4. 학교장 결재

    5. 도서원부 정리

    6. 폐기도서 매각 

    7. DLS → 소장자료관리 → 자료관리 → 폐기도서관리에서 도서폐기 진행

      (장서 수가 변동되며, 폐기한 도서는 소장자료에서 검색되지 않습니다.)

  • A.

    신학년 바로지원 - 매년 2월 초 예정

    상반기(4월~6월) 현장지원 - 매년 3월 초 예정

    하반기(7월~12월) 현장지원 - 매년 6월 초 예정


    자세한 사항은 공문을 참고하시고, 담당자가 업무관리시스템으로 해당 기간에 맞추어 신청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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