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쑥쑥 어린이독서회
어린이들이 책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바른 태도로 독서하는 습관을 길러 독서능력을 신장시키고 독서를 생활화하도록 함.
- 운영기간 : 매년 3월 ~ 12월
- 운영일시 : 매월 첫째주 토요일
- 운영대상 : 관내 초등학교 2~4학년
- 운영장소 : 3층 제1강의실
- 운영내용 : 독서 후 독서 토론, 다양한 독후 활동, 좋은 책 소개, 논술지도, 사고력 증진을 위한 독서 정보교환 등
- 2024년 월별 운영계획
차시 | 날짜 | 주제 | 수업방법 | 선정 도서 | 독서 및 독후활동 |
---|---|---|---|---|---|
1 | 3.2. | 인성 | 강의 및 토론 활동 | ·<내 안에 사자가 있어, 너는?> 함께 읽고 토론 ·나는 어떤 동물로 표현할 수 있을까 자기 소개하기 |
|
2 | 4.6. | 인성 | 강의 및 토론 활동 | ·<내 마음 ㅅㅅㅎ> 읽고 토론 ·지금 나의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한 단어로 표현하고 마음카드 만들기 |
|
3 | 5.4. | 가족 | 강의 및 토론 활동 | ·<알사탕> 함께 읽고 토론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이해하고 가족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감사편지 쓰기 |
|
4 | 6.1. | 감각 | 강의 및 토론 활동 | ·<고구마구마> 함께 읽고 토론 ·오감을 이해하고, 오감을 활용한 게임하기 |
|
5 | 7.6. | 환경 | 강의 및 토론 활동 | ·<미세미세한 맛 플라수프> 함께 읽고 토론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이해, 환경오염의 심각성 체감하고 리사이클링 팝업북 만들기 |
|
6 | 8.3. | 역사 | 강의 및 토론 활동 | ·<숨바꼭질> 함께 읽고 토론 ·광복절의 의미를 이해하고, 지금과 다른 예전 시대를 떠올릴 수 있는 단어, 물건 찾아보기 |
|
7 | 9.7. | 자연 | 강의 및 토론 활동 | ·<엄마 까투리>를 함께 읽고 토론 ·가족의 사랑, 자연의 두려움, 회복력, 산불 등을 주제로 북큐레이션 해보기 |
|
8 | 10.5. | 문화 | 강의 및 토론 활동 | ·<어느날 마법 빗자루가>를 함께 읽고 토론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명절을 비교해보고 괴물 엽서 만들어보기 |
|
9 | 11.2. | 환경 | 강의 및 토론 활동 | ·<폭설> 함께 읽고 토론 ·환경오염으로 심각해지는 자연재해 양상을 이해하고 대처법 고민해보기 |
|
10 | 12.7. | 계절 | 강의 및 토론 활동 | ·<산타는 어떻게 굴뚝을 내려갈까> 함게 읽고 토론 ·기쁨을 나누는 경험 떠올리며 크리스마스카드 만들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