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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서비스헌장

도서관서비스헌장

우리 도서관은 지역주민이 원활한 도서관 이용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취득할 수 있게 하고 평생교육 및 정보제공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이용자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신뢰받는 도서관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자료의 정리, 수집, 보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의 다양한 지적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전문지식 함양에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평생학습관으로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이용자의 문화생활 영위에 이바지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도서관을 이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이용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열린 마음을 갖고 친절하게 봉사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과 부당한 업무 처리로 불이익이 초래될 경우 이를 신속히 시정하고 보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이용자를 맞이하는 자세

  • 방문 응대시 모든 직원은 명찰을 패용하고 친절하고 책임감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전화 응대시 벨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안녕하십니까? 울진도서관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밝은 인사말로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다른 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이용자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달하여 이용자가 같은 내용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에라도 이용자를 대하게 되면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이용자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항상 단정한 복장과 매너로 공무원으로서의 품위를 유지하겠습니다.

자료이용서비스

  •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해 문의하시면 신속하고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희망하는 자료는 자료구입 시 적극 반영하여 비치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신간 자료의 신속한 구입 및 정리를 통해 이용자의 열람 편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소장자료에 대한 자료검색용 컴퓨터 및 자료 배가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 훼손도서는 수시로 보수 및 제본하여 이용자들의 자료 이용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없을 경우 그 사유를 확인하여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대출된 경우에는 예약서비스를 통해 즉시 연락 드리겠습니다.
  • 상호대차 등 도서관간 정보공유시스템을 구축하여 이용자들에 대한 정보제공 서비스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 소장된 모든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자료 대출 및 반납이 신속히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새로 들어온 자료는 신착자료 코너에 별치하고 신착자료목록을 게시하여 자료 선택을 돕겠습니다.

친절봉사

  • 장애인이 방문할 경우 미리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에 현관 입구에 담당직원이 대기하여 도서관 이용시의 불편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담당직원 부재 시 해결이 어려운 민원은 연락처를 기록하여 예약된 시간에 직접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항상 이용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열린 마음을 갖겠습니다.

문화 및 평생교육 서비스

  • 지역주민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문화ㆍ교양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여 폭넓은 계층의 이용자 참여를 유도하여 평생학습관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평생학습실을 독서활동 및 문화행사 장소로 제공하겠습니다.

직원의 자질향상

  • 공공서비스기관의 근무자로서 품위를 지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이용자의 조사연구 활동에 도움이 되는 전문지식 습득에 필요한 직원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원활한 이용봉사를 위하여 업무와 관련된 사항을 숙지하고 더 효율적인 서비스를 위한 업무개선에 항상 힘쓰겠습니다.
  • 업무와 연관하여 획득한 이용자 개인정보를 보호하겠습니다.

쾌적한 환경조성

  • 청결하고 쾌적한 도서관 환경 조성을 위해 도서관의 모든 시설과 집기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자료실과 열람실의 열람 분위기를 위하여 정숙과 질서유지에 힘쓰겠습니다.
  • 쉼터 확충 및 청결상태 유지를 통하여 주민들의 편안한 휴식 공간 및 배움 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직원의 잘못으로 인하여 도서 대출 반납 처리가 잘못되었을 경우 즉시 시정하고 담당직원에 대하여는 주의를 촉구하겠습니다.
  • 전화 통화시 직원이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고 담당직원의 사과문을 보내 드리겠습니다.
  • 도서관 운영에 제언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방향에서 검토하여 반영 여부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도서관 운영에 대한 이용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이나 불편사항은 사실 확인을 거쳐 시정하고, 잘못된 도서관서비스 처리로 재방문시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 결과 및 계획을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 수렴된 의견은 도서관정책 수립 및 도서관서비스헌장의 개선에 적극 활용 하겠습니다.

도서관은 자료를 이용하여 지식을 습득하는 곳인 만큼 실내·외에서 정숙을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내에서 휴대폰 사용을 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복도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신발소리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 내에서는 가급적 낮은 소리로 대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내에서는 금연하여 주시고, 흡연 시 도서관 외의 지정된 장소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물을 깨끗이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쓰레기는 반드시 분리하여 버려 주시기 바랍니다.
  • 화장실을 청결히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도서, 신문, 잡지 등)를 절취하거나 훼손하는 행위는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대출하신 자료는 반납기일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도서관은 이용자의 소리에 언제나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용자께서는 도서관 홈페이지 게시판, 전화, 우편, 직접방문 등의 방법으로 다음 사항을 건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이용불편사항, 도서관서비스헌장 미준수 사례
  • 직원의 친절봉사 모범사례
  • 도서관 운영 전반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사항 등

의견 제출처

  • 주소 : (767-801) 경북 울진군 울진읍 월변7길 17(읍내리 290-6) 경상북도교육청울진도서관
  • 전화 : (054)783-2375
  • 팩스 : (054)782-2679
  • 홈페이지 : http://www.gbelib.kr/uj/index.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