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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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도서관은 도서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사랑받는 도서관이 되도록 항상 노력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도서관 자료의 수집, 정리, 보존에 최선을 다하여 신속, 정확하게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이용자를 공정, 정중하게 대하며 이용자와 관련된 개인정보는 철저히 보호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의 다양한 지적 욕구 충족을 위하여 전문지식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조성에 힘쓰겠습니다.
  • 우리는 부당한 업무처리로 불편을 초래할 경우 이를 시정하고 개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용자 중심의 도서관

  • 도서관 전직원은 명찰을 패용하여 책임감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용자께서 방문하여 문의할 경우 미소로 맞이하겠습니다.
  • 도서관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노약자나 장애우 방문시 원하는 장소까지 동행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게시판을 활용하여 관내 행사 및 이용안내를 게시함으로써 이용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이용자께서 절차상 필요한 서식 작성에 대서를 요구할 경우 즉시 도와드리겠습니다.
  • 열람코자 하는 자료가 이미 대출중인 경우 “도서대출 예약제도”를 실시하여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복사기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항상 양호한 복사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자료실 근무자는 자료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항상 주위환경을 깨끗이 정리하겠습니다.
  • 전화벨이 3회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응답은 “안녕하십니까? 금호도서관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이용자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우리 도서관에서는 이용자의 작은 소리를 크게 듣고 있습니다.
    • 도서관 서비스의 불만족, 불친절한 사례
    • 도서관 운영 전반에 대해 개선되어야 할 사항
    • 의견 제출 및 불편사항 신고처
      의견 제출 및 불편사항 신고
      주소 경북 영천시 금호읍 금호로 173 경상북도교육청 금호도서관
      전화 054-335-2124
      팩스 054-331-9047
      방문면담 1층 관장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잘못된 서비스로 인한 불편을 건의하실 경우 즉시 사실을 확인하겠습니다.
  • 사실 확인 조사 후 전직원이 회람하여 7일이내에 그 불편을 시정하고 이용자에게 통보한 후 게시판이 공고하겠습니다.
  • 건의하신 내용 중 소정 기일내 시정되지 않았거나 시정조치가 어려운 사정을 이용자에게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5,000원(문화상품권)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이용자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 도서관에서 실시하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이에 대한 조치계획은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공표하겠습니다.

이용자에게 드리는 부탁의 말씀

  • 도서관은 자료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곳인 만큼 실내외에서 정숙을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실내에서 휴대폰 사용을 금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복도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신발소리가 나지 않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시설물을 깨끗이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료(도서, 신문, 잡지 등)를 무단으로 가져가지 마시기 바랍니다.
  • 관외 대출한 도서에 대해 반납기일을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