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에게물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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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

『사서에게 물어보세요』는 일반인들이 궁금해 하는 지식 및 학술정보에 대하여, 이용자가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홈페이지를 통하여 질의답변을 받는 참고서비스로 사서가 도서관 소장자료 및 온라인 정보자원 등을 활용하여 답변하는 '도서관 서비스'입니다.

서비스구성

  • 질의응답서비스는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홈페이지를 통한 참고질의에 대하여 지식 및 학술정보를 전자메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도서관의 직접 대면, 전화, 우편서비스와 병행합니다. 참고질의 답변은 국립중앙도서관, 지역대표도서관, 공공도서관의 협력을 통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공동으로 활용하여 수행합니다. 답변자료 중 유용한 정보는 지식정보DB로 저장하고 이용자와 사서는 이를 활용하여 사전에 정보를 구할 수도 있습니다.
  • 참고정보원은 정보길잡이(Pathfinder)를 비롯하여 웹사이트를 통하여 이용자가 찾고자 하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정보길잡이는 특정 주제에 관한 정보안내자의 역할을 합니다. 주제별정보원은 한국십진분류법(KDC)의 주제구분에 따른 온라인 정보원, 2차 정보원(참고자료)을 제공합니다. 핵심정보원은 이용자가 자료 검색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웹사이트를 선별하여 제공합니다.
  • 독서정보는 사서가 추천하는 도서 및 기관추천 도서 정보로써 도서 선택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용자와 사서 커뮤니티 공간으로 상호간 교류를 지원합니다.

질의응답서비스 흐름

  • 참여단위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한 이용자 정보요구 질의로부터 시작된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서비스는, 단위도서관에서부터 답변을 시작하여 미해결 시 지역대표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순으로 질문이 이첩되어 답변이 제공됩니다.

서비스 운영의 장점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서비스 운영의 장점
이용자 지식정보 및 학술정보의 무료 서비스
시공간 제약 없이 정보를 받을 수 있는 편의성
사서 등 전문가의 정보탐색지도 및 정보원 획득
도서관 협력시스템에 의한 추진으로 인적·물적 자원공유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서비스를 통항 도서관의 위상 제고 및 질 높은 서비스를 통한 사서의 전문성 제고
이용자에게 전국적 수준의 정보서비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