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도서관은 평생교육 및 문화센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이용자의 지적 욕구 충족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신뢰받는 도서관인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충실한 자료수집과 최적의 자료정리 및 관리상태를 유지하여 효율적인 자료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 조사·연구활동에 필요한 정보봉사를 위하여 전문지식 함양에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들이 문화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도서관을 이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이용자입장에서 생각하는 열린 마음을 가지고 친절하게 봉사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쾌적한 환경에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여건조성에 항상 힘쓰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과 부당한 업무처리로 불이익이 초래된 경우 이를 신속히 시정하고, 그에 상당한 보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의 기본자세』를 마련하여 이를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직원의 자질향상
- 공공서비스기관의 근무자로서 품위를 지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이용자의 조사, 연구 활동에 도움이 되는 전문지식 습득에 필요한 직원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원할한 이용봉사를 위하여 업무와 관련된 사항을 숙지하고 더 효율적인 서비스를 위한 업무개선에 항상 힘쓰겠습니다.
- 업무와 연관하여 획득한 이용자 개인정보를 보호하겠습니다.
※ 직원의 자질향상을 위해 연중 노력하고, 직원 교육은 외부전문 교육기관과 연계 실시.
자료 이용서비스 제공
- 이용자가 희망하는 자료는 즉시 구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구입된 자료는 정리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소장자료에 대한 자료검색 단말기 및 자료 배가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 자료이용 경험이 적은 이용자를 위해 담당직원이 자료검색 및 소장자료 위치까지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없을 경우 그 출처를 확인하여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대출된 경우에는 예약서비스를 통해 즉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소장된 모든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자료대출 시간을 최대한 단축,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우리 도서관 자료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검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홈페이지 : http://www.gbelib.kr/adps/index.do
- ※ 도서구입
- 정기 : 분기마다 실시
- 수시 : 이용자가 구입을 희망하는 도서
교육 및 문화활동 서비스
- 도서관의 문화적 역할을 인식하여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문화 교양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 교육 및 학습활동을 위한 강좌를 개설하여 도서관의 평생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문화강좌프로그램 : 20개 강좌 이상 운영
- ※ 동아리 활동 장소 제공 : 연 20회 이상
이용자를 대하는 자세
- 신뢰성과 책임감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직원들은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방문 목적을 말씀하시면 1분 이내 담당자에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벨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으며, 밝은 목소리로 먼저 "안녕하십니까? 안동도서관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인사를 하고,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이용자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달하여 이용자가 같은 내용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에라도 이용자 방문 시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인사 후 이용자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 친절 자세확립을 위한 교육
- 정기 4회 (전체 직원 조회시간 이용)
- 부정기 (수시로 상기 내용을 주지)
친절봉사
- 친절봉사 자세 확립을 위해 직원친절교육
- 장애인이 방문할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 현관입구에 직원이 대기하여 우선적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없어 해결이 어려운 민원은 전화번호를 기록하여 예약한 시간에 연락드리겠습니다.
- 항상 이용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열린 마음을 갖겠습니다.
쾌적한 환경
- 이용자들이 쾌적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밝고 청결한 도서관 환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이용자들이 도서관을 이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도서관의 모든 시설과 집기들을 항상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자료실과 열람실의 독서 분위기를 위해 정숙과 질서유지에 힘쓰겠습니다.
- ※ 일용직 근로자 : 주중, 주말 자료실 보조 운영
시정 및 보상조치
- 직원의 잘못으로 인하여 도서대출 및 반납 처리가 잘못되었을 경우 즉시 시정하고 담당직원에 대하여는 주의를 촉구하겠습니다.
- 전화 통화 시 직원이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겠습니다.
- 도서관 운영에 제언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방향에서 검토하여 반영여부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이용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이나 불편사항은 사실 확인을 거쳐 합리적으로 시정하고 그에 상당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개만족도 조사를 매년 2회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 계획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조사 : 상반기4~5월 중, 하반기10~11월 중 (설문지)
- ※결과발표 : 홈페이지
의견제출 및 불편사항 신고
- 주 소 : 우) 36621 경북 안동시 풍산읍 하리들길 22 (하리리)
- 전 화 : 054)858-7603
- FAX : 054)858-8030
- 홈페이지 : http://www.gbelib.kr/adps/index.do
※어느 곳으로 하셔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이용자께 드리는 부탁말씀
- 도서관은 자료를 이용하여 지식을 습득하는 곳인 만큼 실내외에서 정숙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실내에서 휴대폰 사용을 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복도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신발소리가 나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복도나 계단에서는 가급적 낮은 소리로 대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설물을 깨끗이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낙서없는 깨끗한 도서관이 되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쓰레기는 반드시 분리하여 버려 주시기 바랍니다.
- 화장실을 청결히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정원의 잔디밭과 수목을 보호하여 자연보호와 쾌적한 환경유지에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료(도서, 신문, 잡지 등)를 절취하지 맙시다.
- 관외 대출한 도서에 대해서는 반납기일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상북도교육청 직속기관 및 지역교육청 소속기관 이용등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 제25조(열람시간)
- 경상북도교육청도서관의 열람시간은 관장이 정하여 게시하는 바에 의한다.
- 제26조(휴관일)
- 휴관일은 이용자의 편의와 운영계획등을 고려하여 도립도서관장이 정하여 게시하는 바에 의한다.
단,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규정 제2조제1호의 일요일을 제외한 공휴일은 휴관한다.
- 휴관일은 이용자의 편의와 운영계획등을 고려하여 도립도서관장이 정하여 게시하는 바에 의한다.
- 제27조(순회문고 및 이동도서관)
- 순회문고는 봉사대상 지역주민 및 직장·단체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치·운영한다.
- 이동도서관은 도서관과 원거리 및 인구밀집 지역에 거주하는 지역주민에게 도서를 대출하기 위하여 차량을 이용하여 설치·운영한다.
- 제28조(규정위반자에 대한 조치)
- 도립도서관의 각종 주의사항을 위반한 열람자에 대하여는 즉시 퇴관을 명할 수 있으며 일정기간 자료의 열람 및 열람실 사용을 거부할 수 있다.
- 대출받은 자료를 반납기일까지 반납하지 아니한 열람자에 대하여는 대출열람을 거부할 수 있다.
- 제29조(변상)
- 대출자료를 분실하거나 시설물, 자료 또는 물품을 훼손·망실함으로써 손해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사용자가 이를 원상복구하거나 변상하여야 한다.